acmicpc
[BAEKJOON] 5427. 불
코드와이
2021. 9. 4. 18:49
문제링크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5427
5427번: 불
상근이는 빈 공간과 벽으로 이루어진 건물에 갇혀있다. 건물의 일부에는 불이 났고, 상근이는 출구를 향해 뛰고 있다. 매 초마다, 불은 동서남북 방향으로 인접한 빈 공간으로 퍼져나간다. 벽에
www.acmicpc.net
본인의 코드가 25%에서 계속 틀린다면 불이 번진 다음에 상근이의 위치를 최신화 하는지 확인해 볼 것
package acmicpc.Gold4;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util.LinkedList;
import java.util.Queue;
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
public class 불 {
static int n, x, y, sR, sC, ans;
static int dr[] = {-1, 1, 0, 0};
static int dc[] = {0, 0, -1, 1};
static char map[][];
static class Point{
int r, c, cnt;
public Point(int r, int c, int cnt) {
super();
this.r = r;
this.c = c;
this.cnt = cnt;
}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ringTokenizer st;
StringBuilder sb = new StringBuilder();
int T = Integer.parseInt(br.readLine());
for(int tc = 0 ; tc < T ; tc++) 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x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y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map = new char[y][x];
for(int i = 0 ; i < y ; i++) {
char[] charList = br.readLine().toCharArray();
for(int j = 0 ; j < x ; j++) {
map[i][j] = charList[j];
// 현재 위치 파악
if(map[i][j] == '@') {
sR = i;
sC = j;
}
}
}
move();
sb.append(ans == -1 ? "IMPOSSIBLE" : ans + 1).append("\n");
}
sb.setLength(sb.length() - 1);
System.out.println(sb);
}
public static void move() {
Queue<Point> queue = new LinkedList<>(); // 상근이가 갈 수 있는 공간의 좌표 값을 저장하는 큐
queue.add(new Point(sR, sC, 0));
Queue<Point> fire = new LinkedList<>(); // 불이 번지는 좌표 값을 저장하는 큐
for(int i = 0 ; i < y ; i++) {
for(int j = 0 ; j < x ; j++) {
if(map[i][j] == '*') fire.add(new Point(i,j,0));
}
}
ans = -1;
boolean[][] visited = new boolean[y][x];
visited[sR][sC] = true;
// 상근이가 갈 수 있는 공간이 없을때까지 반복
while(!queue.isEmpty()) {
// 불 번지기 시작
int fireSize = fire.size();
for(int i = 0 ; i < fireSize ; i++) {
Point f = fire.poll();
for(int d = 0 ; d < 4 ; d++) {
int nr = f.r + dr[d];
int nc = f.c + dc[d];
// 범위를 벗어나면 continue
if(nr < 0 || nc < 0 || nr >= y || nc >= x) continue;
// 새로운 위치가 이미 불이 번져있거나 벽이면 continue
if(map[nr][nc] == '*' || map[nr][nc] == '#') continue;
map[nr][nc] = '*';
fire.add(new Point(nr, nc, 0));
}
}
// 상근이가 갈 수 있는 좌표 값을 최신화
int queueSize = queue.size();
for(int i = 0 ; i < queueSize ; i++) {
Point q = queue.poll();
for(int d = 0 ; d < 4 ; d++) {
int nr = q.r + dr[d];
int nc = q.c + dc[d];
// 범위를 벗어나면 탈출
if(nr < 0 || nc < 0 || nr >= y || nc >= x) {
ans = q.cnt;
return;
}
// 새로운 위치가 불이 번져있거나 벽이거나 이미 방문한 적이 있다면 continue
if(map[nr][nc] == '*' || map[nr][nc] == '#' || visited[nr][nc]) continue;
visited[nr][nc] = true;
queue.add(new Point(nr, nc, q.cnt + 1));
}
}
}
}
}